서브배경
서브이미지

건강 100세를 추구하는

정성스런 의료서비스!!

진료시간안내

  • 평 일 09:00 ~ 18:00
  • 토요일 09:00 ~ 13:00
  • 점 심 13:00 ~ 14:00

일요일·공휴일 : 휴진

031-781-9229


전립선

홈으로_ 초음파검사_ 전립선

전립선 초음파


전립선 초음파는 항문으로 초음파 탐촉자를 삽입하여 직장 전방에 위치하는 전립선의 이상을 진단하는 검사법입니다. 전립선초음파로는 전립선비대증과 전립선암을 감별할 수 있습니다.

150대 이상 남성에게 필요한 전립선 초음파검사

전립선 초음파는 흔한 양성 전립선 비대증 진단, 전립선의 크기와 부피를 측정하는 데 유용합니다. 일반적으로 혈장 전립선 특이항원(PSA)의 증가와 직장수지 검사에서 만져지는 병변이 있을 때는 초음파 유도 하 전립선 생검(biopsy)을 시행하게 됩니다.

나이 들수록 전립선이 비대해지고 전립선암 발생빈도가 증가하기 때문에 50대 이상 남성분들이라면 전립선 초음파 검사를 꼭 한 번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전립선 초음파 검사는 어떻게 할까?

  1. 전립선초음파 검사 당일 아침(아침식사 가능) 관장약 복용(또는 좌약) 후 30분 후에 배변을 합니다.
  2. 검사실 진찰대에 왼쪽으로 돌아 누워 하의와 속옷을 내린 상태에서 무릎을 최대한 앞으로 구부립니다.
  3. 젤을 바른 초음파검사 탐촉자를 항문을 통해 약 10cm정도 넣어 전립선이 보이는 위치에 대고 여러 방향으로 움직이며 검사하며, 약 10분 정도 소요됩니다.
  4. 이때 손가락으로 만져보는 진찰(촉진검사)도 함께 합니다. 상태가 심하거나 배뇨장애를 일으키는 다른 병이 함께 있다고 생각되면 좀 더 복잡한 검사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전립선 초음파 검사 후 주의사항

검사 중 항문으로 탐촉자를 넣을 때 항문 통증, 불편감이 있을 수 있으나 다른 큰 부작용은 없습니다.

이전사진보기
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
다음사진보기